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재능기부"에 대한 나의 생각 과 비판 과 바램


...란 사람은 재능 이라는것은 1도 없는 사람이다 생각 한다.  그래서 재능이라는 말에 대해 굉장히 민감하다.  그리고 "재능기부" 라는 말을 난 엄청 싫어한다.  음
싫어 하는 정도가 아니고...뭐랄까 "재능기부"란 말은 비난 받아야 하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수 많은 자원봉사자의 노력과 눈물 희생을 생각 한다면 "재능기부"라는 말은 위선 그 자체라 생각 하며 다분히 실익의 이득이 계산이 되어 만들어진 말이라 감히 생각한다.

"재능기부" 라는 말을 그 자체라 생각 하면 재능을 어느 대가도 없이 제공을 하는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우리의 주위를 돌아보면 "재능기부" 라는 말을 듣는데...이거 자체가 광고가 되버리는거다.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라는건..그 재능으로 돈을 벌든지.유명세를 얻던지....셀레브리티라는 말인데 이들이 무상으로 자신의 재능을 쓴다는 말로 여러사람들을 홀리는데....가만히 보면 여기에 조건이 있다...무슨 조건이냐 하면 홍보 와 광고가 수반된다는 조건이다. 즉 누구누구씨가 무슨무슨 일을 모월모시모처에서 무상으로 자신의 재능을 쓴다.....라는 광고나 홍보가 제공이 되는 조건하에서 재능 기부를 한다는것다.  자신은 자신의 기능을 행사할때 무상으로 하지만 반대급부로 무상으로 자신의 광고와 홍보효과를 얻어가는것이다. 기부가 아니고 스펙쌓기가 되버리는 거다 - "나는 선한 사마리아 사람" 이라는 명성을 취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사악하기 이를데 없는 자기자신만을 위한 플라시보 효과일수도 있다.

그러면 일반인들의 자원봉사는 도대체 뭐라고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이해가 안된다.

"재능기부"를 하시는분들은 일반 자원봉사자들보다 재력이나 명성이 뛰어 나신 분들이다.  이건 인정한다.  소위 사회에 모범이 되야 하는 사람들이다.  맞다 이말도..

그렇다면

그렇다면

그렇다면

왜 이들은 자신의 금전적 재력을 기부할 생각은 하나도 없는것인지....

차라리 제대로 일을 하고 자기의 기능에 대한 보수를 받아서 그걸 기부를 하는건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궁금하다. "재능 기부" 했다거나 할거라는 기사는 정말 엄청 쏟아져 나오지만 자기가 받은 출연료 나 행사료를 그 단체에 그대로 전액 기부 했다는 미담 이라 할수 있는 있을지도 모르는 이야기 (라 쓰고 미담이라고 읽는다)는 좀체 보기 힘든 세상이다.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어는것을 더 감격하고 고맙게 받아 드릴까?  물론 영어로는 better than nothing 이다.  받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재능을 가진 사람...유명인사들이 와서 무료로 행사에 참여를 하거나 진행을 해주면 서로서로 좋은거 아냐 ..사람 사는게 그게 그거잖아. 서로 윈윈할수 있어 좋고....연예인이나 유명인사 다 직접 눈으로 보니 좋고 자리에 참여를 해줘 빛을 내주니 좋고 돈 따로 안쓰니 좋찮아....

서로서로 좋고 윈윈을 한다....라고 생각을 하게 되는 순간 부터  그건 기부가 기부가 아닌것이 되어 버린다.  기브 앤드 테이크.. 기부 보다는 이득을 취하는 각자 도생...이용이 되어 버린다.

정말로 정말로 좋은 단어 "기부" 라는 말이  잔머리를 엄청써서 사악해 져 버려 가하 이시대에 딱 들어 맞는 정치 사회적인 신조어.. "재능기부" 라는 희한한 단어로 둔갑을 하는 순간이다.

"재능기부"를 받아 들이려는 단체들의 책임자들이 반성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재능기부"라는 말로 자신을 빛내고 광고 하려는 재능을 가지신 분들....

제발 돈 제대로 받아 일 하시고 그 받으신 재능의 몫...현금을 다시 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게 정말 기부 라는 것입니다. 기브 가 아니고요.. 정말 서로서로 모르는 작금의 세상에서 이 시대의 선한 사마리아 사람들이 오늘도 여기저기에 숨어서 자원봉사들을 하십니다.

재능인들도 이 대열에 동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른손이 하는일을 왼손이 모르게....그렇게 하는게 기부고 봉사라 생각 합니다.

"재능기부" 도 정말 하시려면 소리소문 없이 해주시고 소문나면 아예 하지 마세요.  기브만 하시고 테이크는 하지.마세요.  주최측에 사례 달라 하셔서 사례를 받아 기부를 그자리에서 해주십시요. 재능을 기브 하고 명성을 테이크 하지 마세요.

사악한 뜻이 숨어 있어 님도 보고 뽕도 따는 그런 정도의 의미로 해석이 될수밖에 없어진 "재능기부" 라는 말이 이땅에서 영원히 사라지기를 바라는 사람의 넋두리 입니다.

우리 좀 내려놓고 착하게 좋은일 하면서 삽시다.

살면 얼마나 산다고.....

상대방이 자신의 기여를 현금화 시켜주지 않치만 경력 관리를 위해, 남앞에 나서고 싶다고 재능기부란 말을 쓰지 말아 주세요.  자신의 인생을 폼생폼사 하실거 아니면요.  그리고 자신의 폼생폼사를 위해 다른 사람을 들러리 세우지 마세요.

물질은 기부 맞습니다.
하지만 재능은 기부 아닙니다.

더해서 광고와 유명세를 유도하는 재능기부는 더더욱 사악한 것 입니다.

차라리 남들처럼 자원 봉사 한다고 광고와 유명세를 유도 하십시요.  그리고 숨어서 봉사 하시는 이땅의 모든이들과 그 수고와 열정을 공유 하시고 광고해 주세요.

부탁 드립니다.  지금도 재능기부 라는 이름하에 열일 하시는 모든 분들....스스로 또는 남들이 재능기부 어쩌고 미사여구 써도 스스로 봉사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게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