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솔로몬의 충고7- 지혜란 거는....

내가 제일 좋아하고 공감하고 내가 사는데 어느 정도 지표가 되는 글이다.
- 명예가 값비싼 향유보다 더 낫고, 죽는 날이 태어나는 날보다 더 중요하다.
- 살아 있는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슬픔이 웃음보다 나은것은, 얼굴을 어둡게 하는 근심이 마음에 유익하기 때문이다.
- 탐욕은 지혜로운 사람을 어리석게 만들고, 뇌물은 지혜로운 사람의 마음을 병들게 한다.
- 마음은 자만할 때보다 참을때가 더 낫다.  분노는 어리석은 사람의 품에 머무는 것이다.
- 옛날이 지금보다 더 좋은 까닭이 무엇이냐 묻지 말아라. 이런 질문은 지혜롭지 못하다.
- 지혜는 유산을 받는 것 만큼이나 좋은 것이니, 이 세상에서 살면서 그 덕을 보기 때문이다.
- 돈이 사람을 보호하듯, 지혜도 사람을 보호한다.  그러나 지혜를 깨우쳐 아는 지식이 더 좋은 까닭은, 지혜가 그 사람의 목숨을 살려 주기 때문이다.
- 좋은 때에는 기뻐하고, 어려운 때에는 생각하여라.  하나님은 좋은때도 있게 하시고, 나쁜때도 있게 하신다.  그러기에 사람은 제 앞일을 알지 못한다.
- 의롭게 살다가 망하는 의인이 있는가 하면, 악한 채로 오래 사는 악인도 있더라. 그러니 너무 의롭게 살지도 말고, 너무 슬기롭게 살지도 말아라.  스스로를 망치지를 말아라.
- 너무 악하게 살지도 말고, 너무 어리석게 살지도 말아라.  왜 제 명도 다 못 채우고, 죽으려고 하는가?
- 하나를 붙잡되, 다른 것도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극단을 피하라.
- 지혜는 슬기로운 사람을 더 강하게 만든다. 
- 좋은 일만 하고 잘못을 전혀 저지르지 않는 의인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  남들이 하는 말에 마음을 쓰지 말아라.
- 내가 지혜 있는 사람이 되고자 결심을 해도 지혜가 나를 멀리 하더라 . 다만 내가 깨달은 것은 이것이다.  하나님은 우리 사람을 평범하고 단순하게 만드셨지만,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복잡하게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머리 좋은 사람들은 사는게 참 복잡한거 같다.  컴퓨터 도 인터넷도 SNS도 없던 삼천년전에도 저 머리 좋기로 유명한 솔로몬 왕도 저리 이야기를 하는데 컴퓨터에 인터넷에 SNS에....좋아요..꾹....댓글..쭉....  이럼 모든 하나하나에 목숨 걸고 사는 세상에 우리 인간 들은 삶이 얼마나 복잡 다단..피곤 한지...

그렇다고 옛날로 돌아간들.....옛날도 만만치가 않던 세상이었나 보다.

역시 거기 가 거기 인가 보다.  사람이 사는 세상은..

그가 세상을..사람을...그렇게 만드셨나 보다.

그분은 예나 지금이나 역사 하심이 다름이 없나 보다.  하나 확실한 건 아무리 똑똑하고 지혜롭고 공부를 잘해도 그분의 역사 하심을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그분은 살아 계시고 오늘도 우리의 삶을 내다 보신다.

이것은 나의 QT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