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생각해봐야 하는 불쾌할수도 있고 불편하지만 우리가 삼가해야 할 말

어느 카페에 올린걸 내렸습니다.

70년대 80년대에 자주 듣고 하던 말들....

한국 한국인은 김치냄새 마늘냄새가 난다.
냄새나는 쪽발이.....
 
아마도 우리는 일본 사람들이 김치냄새 마늘냄새 나는 한국 이러면 듣는 누구나 분개를 했고 우리도 맞받아쳐 쪽발이냄새나는, 이딴 소리 많이 하고 살았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누가 김치냄새 나는~ 이런 소리 하면 아마 똑같이 화내고~그딴 소리 할라면 니들 한국 오지마 ~그럴것이다.
 
그런데 나도 이방에 자주 오지만 이방에서 유독 신경 거슬리는 게 하나 있다.
 
그것은.....
....
.
.
.
.
.
.
.
.
.
.
.
대만향 이라는 단어다.
 
이방에도 한국어 잘하시는 대만분이나 화교분들 많이들 들어 오실텐데 이 대만향 나는~,대만향 때문에~, 이런말 어케 보면 상당히 모욕적일수도 있는 단어다.
 
마치 과거에 일본 사람들이 한국음식에 마늘냄새 나고 김치냄새 난다 힘들다 역겹다 라고 하는거나 다를바가 없다.
 
거기다가 대만은 좋아 죽겠는데 대만향은 힘들다 ~이건 또 어찌 보면 좀 웃긴 이야기일수도 있다.  일본제품은 좋은데 일본은 일본사람은 싫다~~하고도 비슷한 맥락이다.
 
차라리 우리 풍미랑 틀려 먹기 힘들다 라든지 고수냄새가 나서 또는 팔각냄새가 영 안맞아서...이러면 또 다른 이야기지만....
 
고수 쓰는 태국이나 베트남 가도 또는 본토 중국 가도 우리는 태국향이니 벳남향이니 중국향이니..이런말들은 쓰지 않치 않는가?
 
꼭 대만만 꼬집어서 대만향..이라는 말 은 이젠 대만 좋아라는 우리들이라도 지양해야 하는 단어, 언사가 아닌가 싶다.
 
여자들이 즐겨 쓰는  jmt  의 원뜻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유행어가 되었듯이 대만향이라는 단어도 입에 회자되는 단어가 되었는데....
 
듣는 상대방이 기분 나쁠수도 있다는 생각을 우리도 하고 살았으면 싶다.  바다 건너 에서 김치맛 마늘맛을 한국향~~이라고 통칭을 해서 나불데면 역시 우리도 듣기 싫은건 마찬가지일테니까...
 
대만향 이라는 단어 이제 쓰지 맙시다.....
 
21시기에 사는 대한민국 국민 들은 역사 이래로 이땅에서 산 그 어떤 한국인들 보다도 해외여행을 많이 하는데, 기본적인 에티켓은 우리가 만들고 지켜나가야 할것 같습니다.  사실 그게 맞는거고,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방문국을 비하 할수 있으니 우리가 다 조심해야지요...
 
그러면서 즐거운 대만 여행을 합시다!
 
아 jmt - 존맛탱..이런 흉한말도 쓰지 맙시다!!!

 좋아요

 21

댓글 21

댓글알림 설정

제이드New

여행가기전 읽게 되어 다행이에요~ 
내일 떠나는데 저도 무심코 이야기할수 있었겠다 싶네요~^^

2019.02.14. 11:16 신고

답글

날아라캡틴New

와~ 맞는 말이에요. 그 나라 가서 나에게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도 거기는 거기 나라 사람들이 일궈낸 문화고 그 사람들의 일상일 텐데.. 저런말 하는게 그 나라 사람들한테는 모욕감 들게 하는거 같아요..

2019.02.14. 11:17 신고

답글

난재거사New

심히 공감하며, 문제제기에 감사드립니다.

2019.02.14. 11:19 신고

답글

꿀떡찐빵New

좋은글 잘읽었어요

2019.02.14. 11:20 신고

답글

SkyhooniNew

대만향... 저도 반성합니다 ㅜ.ㅜ 
존맛...이건 저도 예전에 몇번 글 올렸었는데 
정말 파이어 나서 
지금은 포기했어요... 
타이베이 시내 돌아다니면 18 *나 미친** 등등 많이 들리는데 
한국어 배우시는 대만분들 정말 많습니다. 
공공장소에서는 삼가하는게...

2019.02.14. 11:25 신고

답글

러브밤비New

공감합니다~한국사람 마늘냄새 김치냄새 소리 들으면 상처이면서 이 생각은 못했어요ㅠ조심해야겠음당

2019.02.14. 11:26 신고

답글

신나는금요일New

잘 읽었습니다

2019.02.14. 11:27 신고

답글

윤이빈이New

존맛탱은 좀 심합니다. 이번에 대만 가게 윈도우에 한글로 존맛탱이라고 써있더라고요.

2019.02.14. 11:42 신고

답글

차포작성자New댓글 기타 기능

워낙 여자분들이 많이 쓰니 대만사람들이 그게 뭔지 알고 썼겠어요. 자업자득이라.생각.합니다. 

뭐 나쁜맘 먹고 알고 썼을수도 노이지 마케팅으로요

2019.02.14. 11:46

답글